제1조 심사절차
1) 투고된 논문의 총 목록을 작성한다.
2) 논문 1편당 3인의 심사위원을 위촉한다. 여기서 심사위원은 해당 논문의 전공자 중에서 선정하여 위촉한다. 편집위원회는 심사 의뢰 시 심사위원에게 심사 규정을 알려주어야 한다.
3) 심사위원은 심사 규정에 근거하여 심사하여야 한다. 심사위원들은 심사를 의뢰받은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그 결과를 편집간사에게 직접 제출하거나 혹은 학회사무국으로 송부한다.
4) 심사를 위촉받은 논문심사위원은 논문 내용 중 수정, 보완이 필요하거나 심사 규정에 위배되는 경우, 편집위원장을 경유하여 투고자에게 수정을 요구할 수 있다.
5) 편집위원회는 수합, 정리된 논문심사결과를 토대로 게재 논문을 선정한다.
6) 심사결과에 따른 논문의 게재 여부는 심사자를 밝히지 않고 투고자에게 통보한다. 투고 논문의 심사결과가 재심 또는 게재 불가로 판정될 때에는 이에 대한 심사결과서에 충분한 설명이 기재되도록 한다.
7) 수정되어 재제출된 원고는 재심사에 들어가며, 만족할 만한 수준이 될 때까지 편집인은 수차의 수정을 요구할 수 있으며, 수정본이라도 만족스럽지 못한다면 게재를 거부할 수 있다.
8) 심사위원은 9개 평가항목을 기준으로 항목별 점수를 표기하고 그 총점을 바탕으로 편집위원회에서 게재여부를 확대심의하고 보다 객관적이며, 엄중히 판정한다.
제2조 논문의 구분
본 학회지에 게재되는 논문은 작품 논문과 연구논문으로 구분한다.
1) 작품 논문의 주제는 투고 6개월 이전에 각 분과에서 제안하여 편집위원회에서 논의 하거나 반기별로 개최하는 학술대회의 주제와 연동하여 정해서 진행한다.
2) 연구논문은 논문의 형식 및 연구 영역에 따라 작품 연구, 이론 및 작가 연구, 산업 및 기술 연구의 3가지로 구분하여, 반드시 심사를 거쳐야 한다.
(1) 작품 연구 : 서비스디자인분야의 작품 분석 및 해석에 관한 연구로 예술적인 성과, 창의성, 문화사적 의미 등에 관한 논문
(2) 이론 및 작가 연구 : 서비스디자인 관련 인문학적 연구, 문화이론 및 예술론으로 학술적 가치가 인정되는 독창적인 연구, 새로운 사실이나 가치 있는 고찰이 포함되어 성과가 인정 되는 논문. 또한 서비스디자인분야의 작가 연구, 작가 분석 및 해석에 관한 연구로 예술적인 성과, 창의성, 문화사적 의미 등에 관한 논문
(3) 산업 및 기술 연구 : 서비스디자인의 산업적 가치 제고 및 창출을 위한 기획, 개발, 조사, 통계 등의 연구보고서, 문화정책 및 문화 경영적 측면의 연구, 서비스디자인 교육 및 사회적 역할에 관한 논문. 또한 서비스디자인의 제작에 관한 기술•재료•방법에 관한 조사, 실측 통계, 실험 등의 연구 보고서 및 기존의 연구 방법이나 이론을 현실적 문제에 적용한 논문
제3조 심사기준
심사기준은 다음과 같은 9가지 항목을 기초로 한다.
1) 연구의 창의성
2) 제목과 주제 내용의 일관성
3) 연구목적의 명확성
4) 연구방법의 타당성
5) 연구결과도출 및 결론의 합리성
6) 연구결과의 가치 및 기여도
7) 자료의 객관성
8) 각주 및 인용 문헌의 적합성
9) 영문 초록의 명확성 및 함축성
제4조 심사 방법
1) 심사 요지는 구체적이고 명확한 표현을 사용한다.
2) 종합평가결과는 세부 항목의 평가점수를 종합한 총점과 일치해야 한다.
3) 수정제의 사항은 심사서와 논문 복사본에 상세하게 기재한다.
4) 게재 불가의 경우에도 그 사유를 심사서에 충분히 설득력 있게 구체적으로 기재한다.
제5조 논문의 평가
1) 심사기준의 각 항목을 매우 우수, 우수, 보통, 부족, 미달의 5단계로 구분하여 평가한다.
2) 항목별 평가를 토대로 종합한 총점으로 논문의 게재여부를 판정한다.
제6조 회의
논문심사위원회는 필요할 경우 회장이 편집위원회의 동의를 얻어 소집한다.
제7조 운영
편집위원장 또는 부위원장이 회의를 주재하며, 회의록의 기록과 보관은 편집 간사가 담당한다.
제8조 의결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하며, 가부동수인 경우에는 위원장이 결정한다.